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술 전 꼭 확인하세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술 전 꼭 확인하세요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함께하는 ‘수면 밸런스’
  • 황서아 기자
  • 승인 2019.05.2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술 전 꼭 확인하세요

모든 질환은 원인에 따른 치료법을 적용해야 결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이치가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내에선 수면질환 중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그렇습니다. 
아직도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기 위해 목젖과 주변을 절제하는 수술이 최선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술이 필요한 환자와 효과를 보는 경우는 매우 적습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으로 수술을 고려하거나 권유를 받을 때 꼭 확인해야 할 내용과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 
잘 때 호흡장애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수면질환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입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자는 동안 숨 쉬기가 원활치 않아서 신체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집니다. 이 때문에 만성피로‧주간졸림증은 물론 심근경색증‧뇌졸중‧치매‧고혈압·당뇨병 등 다양한 건강 문제의 단초를 제공합니다.

※코골이
-입천장과 목젖 주변이 떨리면서 소리 발생 
-대부분 잘 때 기도가 좁아져서 나타남 
-앉아서 잠을 잘 때도 코를 골면 증상이 심한 것

※수면무호흡증 
-코고는 사람의 수면다원검사 결과 1시간당 15회 이상 호흡 곤란이 나타날 때 
-코고는 사람의 수면다원검사 결과 1시간당 호흡 곤란이 5회 이상이면서 혈중 산소포화 농도 저하가 있고, 이 같은 상황이 심장‧뇌에 영향을 줄 때  
-수면 중 1시간에 5번 이상, 한 번에 약 10초 동안 호흡을 멈출 때
-약 7시간의 수면 동안 30회 이상 호흡이 멈출 때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다양한 원인 
-잘 때 혀가 뒤로 밀려서 기도가 좁아진 경우  
-유전적으로 목젖이 잘 처지는 경우  
-목이 짧고, 굵은 경우 
-뇌숨골·폐·심장·횡경막 기능 저하
-비염·만성축농증·비중격만곡증 같은 코 질환
-목젖을 좁게 만들거나 늘어지게 하는 비만·음주·흡연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큰 원인 ‘혀’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큰 원인은 ‘혀’입니다. 수면 중 혀가 뒤로 밀리면서 기도를 막아서 호흡이 멈추는 ‘혀 뒤 기도 폐색’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인의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혀에 많습니다. 서양인보다 혀의 무게 중심이 뒤에 있어서 자려고 누우면 혀가 기도 쪽으로 밀려서 기도가 좁아지는 것입니다. 

※검증된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기 ‘양압기’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혀에 따른 기도 막힘이 많아서 기도에 공기를 넣어주는 양압기가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세계수면학회는 양압기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있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추천합니다.

*양압기
-잘 때 얼굴에 마스크처럼 착용
-수면 중 공기를 공급해서 기도 열어 줘
-수면 중 신체 산소포화도 정상으로 유지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수술 효과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수술 효과는 어떨까요. 수면 선진국인 미국수면학회 논문들의 결과에 잘 설명돼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수술 후 완치가 아닌 증상이 개선된 비율이 45% 이하인 것으로 보고됩니다. 세계적인 수술팀에서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집도해도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절반도 안 되는 것입니다. 국내에선 아직 수술적 효과를 논문으로 입증한 데이터조차 없습니다. 

※국제 학술지 ‘SLEEP' 연구결과
2010년 수면 분야 국제학술지 ‘SLEEP'에 미국 메이요클리닉 등 세계적인 의료기관에서 진행한 수면무호흡증의 다양한 수술 결과를 담은 논문이 게재됐습니다. 수술 종류는 △양악수술 △목젖 코골이 수술 △레이저 목젖 수술 △혀 축소술 △목젖 임플란트 △수면무호흡증 수술(기도확장 수술) 등입니다. 그 결과 수술적인 방법으론 수면무호흡증이 거의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수술들의 미미한 결과 
①가장 고난도인 ‘양악수술(턱수술)’ : 약 10% 환자만 정상화
②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는 ‘목젖 코골이 수술’ : 단 1건도 정상화 되지 않음
③국내에서 많이 행해지는 ‘수면무호흡증(기도 확장) 수술’ : 단 1건도 정상화 되지 않음
④레이저 목젖 수술 : 정상화 되지 않은 것은 물론 오히려 악화된 사례 많음
⑤혀 축소술 : 정상화 되는 경우 없음
⑥목젖 임플란트 수술 : 정상화 되는 경우 없음

▶미국수면학회가 권장하는 ‘양압기’ 치료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수술‧치료법들이 동원됩니다. 하지만 살펴본 것처럼 거의 치료되지 않고, 수술을 받아도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히려 증상이 악화된 사례도 있습니다.  
때문에 미국수면학회는 수면무호흡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는 양압기 치료를 가장 먼저 권장합니다. 양압기 치료가 불가능한 특수한 경우에만 부분적으로 수술 치료를 병행합니다.   

※ Comment
<미국내과학회 전 회장 몰리 쿡(Molly Cooke) 박사>
“수면무호흡증의 수술적 치료는 효과가 아주 미미하고,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Comment
<대한수면의학회>
“혀가 두껍고 잠을 잘 때 기도 쪽으로 혀가 밀리면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는 경우 수술로 치료하기는 매우 어렵고, 그 효과도 제한적이다. 이런 경우 혀를 앞으로 당겨서 기도를 확보하는 구강 내 장치술이나 마스크를 통해서 일정한 압력의 공기를 기도로 불어넣어 기도를 확보하는 양압술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다. 미국‧유럽‧일본 등에서 양압술 치료가 표준적인 치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법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 수술로 한 번에 치료된다면 당연히 선택해야할 방법입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병원의 수술 결과들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코골이가 심하거나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단순 코골이인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 코골이 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단순 코골이의 경우 일부 수술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 코골이는 양압기 치료 등 다각적인 치료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작년 7월부터 국내에서 수면무호흡증 관련 수면다원검사와 양압기 치료의 건강보험이 적용 됐습니다. 정부에서도 수면무호흡의 위험성과 양압기 치료의 중요성을 인정한 것입니다. 하지만 수면무호흡증 수술인 기도 확장 관련 수술은 건강보험에서 제외됐습니다. 

①커진 목젖과 코 질환 때문에 소음만 나는 단순 코골이 
-코 질환 개선하고, 목젖 크기 줄이는 수술이 효과적 
-우리나라의 경우 코골이 환자의 약 15%만 수술 대상 

②수면무호흡증 &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 코골이
-수술만으로는 치료 효과 미흡 
-미국수면학회는 첫 번째 치료법으로 양압기 권고 
-양압기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에만 부분적으로 구강장치(마우스피스)와 수술 고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 자려고 누웠을 때 상체를 약 15도 높게 한다
- 머리가 묻히는 너무 푹신한 베게는 기도를 좁힐 수 있어서 피한다
- 혀가 목 주변 기도를 막는 것을 줄이기 위해 옆으로 잔다
- 비만이면 체중을 줄인다
- 목젖 주변 근육의 탄력을 떨어뜨리는 술·담배는 끊는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