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56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티앤알바이오팹, 심장 3D 프린팅 기술 日 특허
티앤알바이오팹, 심장 3D 프린팅 기술 日 특허
심장근육 조직 재생용 3차원 구조체 제작법
  • 조승빈 기자
  • 승인 2019.02.2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바이오프린팅 기업 티앤알바이오팹은 ‘심근조직 재생용 3차원 구조체 제작방법’에 대해 일본에서 특허를 등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기술은 심장전구세포를 포함하는 바이오잉크와 중간엽줄기세포 및 혈관내피 성장인자를 포함하는 바이오잉크를 이용하는 3D 프린팅 기법으로, 심근조직 미세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국내에선 2015년 특허를 획득했다. 추후 임상 및 사업화를 통해 허혈성 심장질환 환자의 심장기능 회복을 위한 치료제로 사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미국‧유럽‧중국 등에도 특허 출원을 완료하고 심사가 진행 중이다.

특히 이 기술은 초정밀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서로 다른 세포를 포함하는 바이오잉크를 원하는 위치에 정확히 배열하고 구조체 내 혈관세포로 이뤄진 혈관 네트워크를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런 특징으로 ‘혈관화된 심근조직 재생용 3차원 구조체’를 제작할 수 있다.

티앤알바이오팹 관계자는 “정밀하게 혈관화된 구조체를 제작함으로써 세포의 생존능을 장기간 유지시킬 수 있어서 심근 내부로의 세포전달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며 “이는 단순히 줄기세포를 주입하는 방식의 기존 치료법이 갖는 다량의 세포 손실로 인한 낮은 치료 효과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재 이 기술은 동물 전임상 단계에 있다. 회사는 향후 임상시험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