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눈에 좋은 ‘루테인‧지아잔틴’ 대장암도 예방
눈에 좋은 ‘루테인‧지아잔틴’ 대장암도 예방
국립암센터 2100명 연구‧‧‧녹황색채소‧달걀노른자에 풍부
  • 황운하 기자
  • 승인 2019.04.1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지아잔틴이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어떤 유전자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총장 이은숙) 김정선 교수와 김지미 대학원생(박사 과정) 연구팀은 식품을 통한 루테인·지아잔틴 섭취와 대장암 발생 연관성 및 다이서(DICER1) 유전자와의 상호작용을 분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3월호에 보고됐다.

루테인·지아잔틴은 잔토필 카로티노이드계열의 황산화 기능을 가진 색소물질이다. 시금치‧상추‧브로콜리 등 어두운 녹황색 채소와 달걀 노른자에 많이 들었다.

이 두 성분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눈질환인 황반변성과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유방암‧폐암의 발생률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도 보고되고 있다.

국립암센터 연구팀은 국립암센터에서 대장암 진단을 받은 700명의 환자와 국립암센터 암예방검진센터에서 검진을 받은 일반인 1400명의 대조군을 선정해 비교했다.

DNA 샘플과 평소 생활습관 및 식이 섭취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아 루테인·지아잔틴 섭취와 대장암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식사를 통한 루테인·지아잔틴 섭취량을 기준으로 4분위로 나누었을 때, 가장 높은 군(≥4.35mg/day)에서 가장 낮은 군(<1.95mg/day)에 비해 대장암 발생률이 약 75% 낮아졌다.

루테인·지아잔틴 4.35mg/day는 시금치(약 36g/day), 상추(약 250g/day), 브로콜리(약 310g/day)에 각각 들어있는 양이다.

또 환자군과 대조군 사이의 다이서(DICER1 rs3742330) 유전자 내 단일염기다형성 유전자형에 따라 분석한 결과 G 대립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루테인·지아잔틴의 섭취량이 많을수록 A 대립유전자를 가진 사람보다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약 68%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대장암 발생 부위별로 층화해 비교분석한 결과 직장암 발생은 약 76%로 많이 낮췄다.

이번 연구를 통해 그동안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루테인·지아잔틴이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 책임저자인 김정선 교수는 “최근 개인 맞춤 영양이 질병을 치료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다”며 “개인 유전 형질에 따라 섭취한 영양소가 질병의 발생과 관련해 개인별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