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4-25 17:12 (목)
비타민‧미네랄 보충제 필요할 때 제대로 복용하려면
비타민‧미네랄 보충제 필요할 때 제대로 복용하려면
  • 윤미상 기자
  • 승인 2019.04.15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과 영양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비타민‧미네랄로 대표되는 영양 보충제를 복용합니다. 하지만 식사습관‧활동량 등 생활습관이 다른데, 천편일률적으로 영양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옳을까요? 넘치는 것은 부족한 것만 못합니다. 비타민‧미네랄 보충제의 올바른 섭취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은 대부분 영양소 섭취가 정상 범위에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미량 영양소로서 음식물 섭취로 신체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균형 잡힌 식사습관에 따른 고른 영양 섭취를 통해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모든 사람이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보충제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타민‧미네랄의 복용 여부는 주치의와 상의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영양 보충제는 섭취 권장량보다 많이 복용하지 않고, 본인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챙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타민‧미네랄 보충제 필요할 때 제대로 복용하려면

* 종합 비타민제에 포함돼 있는 비타민 A, D, E, K 등은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식사를 하고 바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지용성 비타민은 식이지방이 있어야 지방과 함께 흡수되기 때문이다. 
* 비타민C도 식전에 복용하면 오심‧속쓰림‧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 종합 비타민제를 위장관에서 잘 용해시키려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미네랄 성분인 칼슘은 아침 식사 때 또는 취침 시에 복용하는데, 한 번에 500mg 이상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칼슘제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철분이 포함된 영양제와 같이 복용하지 않는다. 
* 섬유질 보충제는 비타민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적어도 수 시간의 간격을 두고 비타민제를 복용해야 한다.
* 피로 회복, 남성‧여성을 위한 비타민 등 특별한 목적을 표방하는 보충제들은 대부분 기본 성분은 다른 비타민제와 특별히 다르지 않다. 반면 특정 비타민 성분이 지나치게 많이 포함돼 있는 경우가 많아서 오히려 장기 복용할 땐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 비타민 D와 칼슘을 함께 복용하면 칼슘의 흡수에 도움이 된다.
* 비타민 C와 철분을 함께 복용하면 철분의 흡수에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