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31 (수)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꽃가루‧미세먼지가 부른 ‘알레르기 비염’ 개선 지압법
꽃가루‧미세먼지가 부른 ‘알레르기 비염’ 개선 지압법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윤미상 기자
  • 승인 2019.03.1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가루‧미세먼지가 부른 ‘알레르기 비염’ 개선 지압법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면 3‧4월이 힘듭니다. 봄이면 꽃가루에 미세먼지‧황사가 겹치기 때문입니다. 코 막힘, 콧물, 코 가려움 등 코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서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증상을 개선하려면 알레르기 비염 요인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고, 코를 비롯한 위생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아울러 코와 함께 기관지‧폐 등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경혈(經穴) 자리를 지압해주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봄철 심해지는 알레르기 비염 주요 증상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압법을 소개합니다.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신체가 특정 물질에 노출되면서 항원항체반응에 따른 과민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은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동물의 비듬과 털, 음식 등 많습니다. 사람마다 알레르기를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이 다릅니다. 
또 과민반응이 발생하는 신체 부위에 따라 비염을 비롯해 천식‧두드러기‧결막염 등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코 안쪽의 점막이 특정 물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알레르기 비염입니다. 특히 봄에는 꽃가루가 중요한 알레르기 비염 원인 물질입니다. 여기에 미세먼지‧황사가 더해지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국내에선 2~3월 오리나무·개암나무를 시작해 자작나무·참나무 등의 나무 꽃가루가 봄철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주요 증상
-코에 나타나는 증상은 대부분 갑자기 생긴다.
-증상이 발생한 후 다음 증상까지 큰 문제가 없다. 
-맑은 콧물이 흐른다.
-재채기가 연속해서 나온다.
-코가 간지럽고, 막힌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개선하는 지압 
소개하는 지압법은 알레르기 비염이 있고, 호흡기가 약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도움이 됩니다.  

① 대추혈(大椎穴) 지압
대추혈은 목뼈에 있습니다. 고개를 앞으로 숙이면 제일 많이 튀어나오는 목뼈입니다. 정확하게는 일곱 번째 목뼈 바로 아래입니다. 이 대추혈 주변을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서 지압하면 알레르기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혈을 뜨끈한 타월이나 찜질팩 등을 이용해 따뜻하게 해줘도 도움이 됩니다. 샤워를 할 때 샤워기에서 쏟아지는 온수를 대추혈에 대고 있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추혈의 꾸준한 자극은 알레르기 비염 개선과 함께 감기 예방 및 증상 완화에도 좋습니다.

② 풍지혈(風池穴) 지압 
풍지혈은 목 뒤 중앙의 움푹 파인 곳에서 양쪽으로 4~5cm 떨어져 있는 오목한 지점입니다. 조금더 설명하면 귓불 뒤쪽으로 튀어나온 머리뼈를 지나 머리카락과 목이 만나는 움푹 파인 곳입니다. 
풍지혈을 엄지나 검지로 지그시 누르면 알레르기 비염으로 막힌 코가 뚫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머리와 뒷목이 시원해지는 것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곳은 중풍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풍지혈의 풍(風)은 중풍, 지(池)는 제거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③ 인당혈(印堂穴) 지압  
양쪽 눈썹과 눈썹 사이의 혈이 인당혈(印堂穴)입니다. 미간의 제일 가운데입니다. 엄지나 검지로 인당혈을 지그시 누르면 알레르기 비염에 따른 다양한 코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인당혈은 두통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④ 영향혈(迎香穴) 지압 
양쪽 콧방울과 흔히 팔자주름으로 부르는 콧방울 양 옆으로 난 주름의 중간 부위입니다. 콧방울 쪽에 더 가까운 곳입니다. 
영향(迎香)은 향을 맞이한다는 뜻입니다. 음식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혈이 영향혈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등으로 코막힘이 있을 때 이 영향혈을 집게손가락(검지)으로 꾹꾹 누르거나 문지르면 알레르기 비염과 축농증으로 생긴 콧물‧코막힘을 줄입니다. 기관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남선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