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1:49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치료 중 건강한 식사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법
유방암 치료 중 건강한 식사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법
  • 최성민 기자
  • 승인 2019.03.1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암 치료 중 건강한 식사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법

한국의 여성암 1위 유방암. 다행히 의술이 발달하며 생존율은 92.7%로 높습니다. 하지만 모든 암이 그렇듯 유방암 환자도 치료 과정이 힘듭니다. 특히 유방암의 주요 치료법 중 하나인 항암‧호르몬 요법 부작용으로 식욕부진‧구역‧구토 등이 발생해 식사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식사가 힘들면 치료 과정과 회복에 부정적입니다. 유방암 치료 중 많이 발생하는 식사 문제와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 치료와 식사 조절 
유방암 진단을 받으면 환자 상태에 따라 수술‧방사선‧항암‧호르몬 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이 동원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치료 과정 중에 △식욕 상실 △메스꺼움‧구역‧구토 △설사‧변비 △입 속 불편감 △체증증가 등 다양한 식사 문제를 겪습니다. 
이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입맛을 되찾고 신체 면역력 및 영양상태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같은 방법들은 병원 의료진‧영양사 등의 도움을 받으면 더 좋습니다. (※참고 : Dubin Breast Center of Mount Sinai Hospital)

①식욕 상실 
식욕 상실은 유방암을 비롯해 암 환자들이 흔하게 겪는 증상입니다. 식욕 상실은 암 자체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피로, 치료 부작용에 따른 메스꺼움으로 나타납니다. 

※도움이 되는 식사법 

*식사량 줄이기
건강할 때처럼 양을 채워서 하루에 세 끼를 모두 하려면 벅찹니다. 식욕이 없어 졌을 땐 5~6회에 걸친 적은 량의 식사를 통해 칼로리와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달걀, 그리스 요구르트, 땅콩버터 같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도 좋습니다. 

*음료 등 수분으로 배를 채우지 않기 
이 같은 행동은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고, 식사량을 더 줄여서 환자 영양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식사 전에 가볍게 몸 풀고 씻기
식사 전에 걷기 등 가벼운 운동을 하고 샤워를 하면 식욕과 입맛을 돋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에 집중하기
좋아하는 케이크 한 조각이나 쿠키 몇 개를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이런 간식은 식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조금씩 즐기는 것은 영양가 있는 음식 섭취를 위한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②구역‧구토 
유방암 치료제를 비롯한 모든 항암제는 양날의 칼처럼 일시적인 부작용이 있습니다. 식사와 관련된 부작용은 구역‧구토입니다. 아울러 탈모, 전신 쇠약, 백혈구 및 혈소판 감소증, 조기 폐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부작용의 강도와 유형은 항암제 종류 및 투여 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도움이 되는 식사법

*차갑거나 상온 상태 음식 섭취 
구역‧구토가 있을 땐 음식이 따뜻할 때보다 차갑거나 상온일 때 먹기 편합니다. 음식이 따뜻하면 음식 냄새가 더 많이 발생해 구역‧구토를 더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기름기가 있거나 매운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할 땐 앉아서 
식사를 할 땐 되도록 앉아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사 후에도 30분~1시간 정도 앉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강 이용하기  
생강은 메스꺼움과 구역‧구토를 완화하기 위해 수세기 동안 다양한 형태로 사용돼 왔습니다. 생강 가루 또는 채 썬 것을 우려내 마시거나 음식 조리할 때 첨가해도 됩니다.

③입 속 불편감 
항암제 치료는 입 속 염증(구내염)이나 구강 건조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식사가 고통스럽습니다.

※도움이 되는 식사법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 
입 속 불편감이 심할 땐 수프‧요구르트‧셔벗‧퓨레 등 부드러운 음식이 삼키기가 쉽습니다. 요구르트와 무가당 과일로 만든 과일 스무디는 단백질‧비타민‧미네랄을 함유한 좋은 음식입니다. 또 생식보다 요리한 음식이 더 부드럽고 먹기 편합니다.

*맵고, 짜고, 산성이 강한 음식 피하기 
맵고 짜거나 산성이 강한 음식은 입 안에 큰 자극을 줍니다. 산성 식품은 감귤류‧토마토를 포함합니다. 짠 음식은 코를 자극하고, 입안이 건조할 때 먹기 어렵습니다.

④설사와 변비
설사와 변비는 모든 암 치료의 흔한 부작용입니다.

※도움이 되는 식사법 

*액체 식단으로 식사하기  
하루 이틀 액체 식단을 시도해 소화관에 휴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액체 식단은 사과주스, 맑은 국물, 차 등이 있습니다. 이 때 단백질과 영양소 보충을 위해 닭가슴살 같은 섬유질이 낮은 음식을 첨가해서 먹습니다. 

*섬유질 많은 음식 피하기  
통곡물‧생과일‧채소 같은 음식은 영양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에 함유된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관을 더 자극할 수 있습니다.

*BRAT 식단 이용하기 
BRAT 식단은 바나나(Banana)‧쌀(Rice)‧애플소스(Applesauce)‧토스트(Toast)의 앞 글자를 딴 것입니다. 다나-파버(Dana-Farber) 암 연구소에 따르면 이 식단은 저섬유질 음식으로 대변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서 설사에 도움이 됩니다.

⑤체중 증가
체중 증가는 유방암 치료를 받는 여성에게 흔한 현상입니다. 항암제나 호르몬 요법 영향 때문입니다. 미국 임상종양학회에 따르면 유방암 치료를 받는 여성의 50~60%는 체중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체중 증가는 치료 과정과 후에 다시 건강을 위협하고 치료 결과에 부정적일 수도 있어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는 식사법 

*균형 잡힌 식판 만들기 
우선 식판의 역할을 하는 접시의 반을 채소로 채웁니다. 접시의 4분의 1은 기름기 없는 저 단백질로, 마지막 4분의 1은 통곡물로 채워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가공‧정제 식품 제한
크래커, 흰 빵, 설탕이 들어간 음식은 영양소가 거의 없습니다. 반면 칼로리는 굉장히 높습니다. 이런 종류의 음식보다 저단백질,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설탕이 든 음료 피하기
달콤한 차, 레모네이드, 탄산음료 등 설탕이 많이 든 음료는 체중 증가의 단초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암 환자들의 식욕 개선법
-물로 입을 자주 헹궈 상쾌한 상태를 유지한다.
-식사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천천히 한다.
-식사시간이 즐겁도록 여러 사람과 함께 먹는다.
-식사를 할 때 좋아하는 음악이나 TV프로그램을 켜놓는다.
-손이 갈 수 있는 곳에 음식을 두고 식욕을 느낄 때마다 먹는다.
-식욕을 억제하는 탄산음료‧커피 같은 음료는 피한다.
-입맛이 없을 땐 양념이 안 된 크래커로 탄수화물을 보충한다.
-속이 메스꺼울 땐 주방과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