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필요한 유방 종양과 맘모톰 검사
조직검사 필요한 유방 종양과 맘모톰 검사
  • 조승빈 기자
  • 승인 2019.03.07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검사 필요한 유방 종양과 맘모톰 검사

유방에도 건강문제가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종양입니다. 유방에 종양이 생기면 조직 검사를 통해 악성과 양성을 구분해 치료 방향을 정합니다. 이 같은 유방 조직 검사와 종양 제거에 유용한 의료기기가 일명 맘모톰입니다. 유방에 종양이 있을 때 어떤 경우 조직 검사가 필요하며, 이 때 진행하는 맘모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방 종양 검사

유방에는 다양한 종양이 생깁니다. 종양은 크게 악성과 양성으로 나뉩니다. 악성 종양은 우리나라 여성암 1위에 오른 유방암입니다. 양성 종양은 젊은 여성에게 많은 유방섬유선종이 대표적입니다.
유방 X선 촬영, 유방 초음파 검사 등으로 종양이 확인되면 악성‧양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방에 종양이 발견됐다고 모두 추가 검사나 치료를 하진 않습니다. 모양과 특징에 따라 단계를 결정하고 이 기준에 따라서 필요한 처치를 합니다.

※유방 종양의 단계

유방 종양의 단계는 전세계적으로 BIRADS(Breast Imaging Report and Data System) 분류법을 따릅니다. 초음파 검사나 유방촬영술 등 종양의 이미지에 따라 유방암일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분류하는 것입니다. 

1단계 : 건강한 정상 유방
2단계 : 양성 혹(물혹, 유관의 확대 등)
3단계 : 양성 종양으로, 악성(암)일 가능성이 극히 낮아서 3~6개월 뒤 초음파 재검사 
4단계 
A. 악성의 가능성은 낮지만 조직검사 필요
B. 악성의 가능성이 중간 단계로 조직 검사 필요
C. 확실한 암의 모양은 아니지만 조직 검사 필요
5단계 : 암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종양으로 반드시 조직검사 필요 

※유방 종양 조직 검사 종류

1. 종양 일부를 떼어내는 ‘일부 조직검사(Core biopsy)’
유방 종양 단계 중 주로 5단계의 유방암 종양에서 시행합니다. 혹의 일부를 떼어서 조직검사를 진행해 악성‧양성 여부를 구별합니다. 종양의 정체는 정확하게 알 수 있지만 종양은 제거되지 않고 남아있으며 치료법이 결정되면 치료합니다. 

2. 종양 전체를 떼어내는 ‘맘모톰’ 검사

맘모톰은 이 의료기기를 만든 회사에서 장비에 붙인 이름입니다. 맘모톰이 유방 조직 검사의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는 것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진공흡인보조 유방종양 조직검사기기’입니다. 유방 조직을 빨아들이는 진공 장치와 회전 칼이 있는 바늘을 이용해 유방 조직을 잘라서 빼내는 검사입니다. 
맘모톰이 사용되는 유방 종양 단계는 주로 3단계나 4단계 A입니다.  맘모톰은 유방 종양 단계 중 5단계에서는 시행하면 안 됩니다. 암이 의심 되면 반드시 일부 조직검사를 하고 암으로 진단되면 암수술을 해야 합니다.

▶맘모톰 검사의 특징 

유방 종양의 조직 검사와 함께 양성 종양의 제거까지 수술 없이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맘모톰의 바늘은 홈이 파인 안쪽 바늘과 바깥쪽의 자르는 회전 칼날로 구성됩니다. 바늘 속에는 진공의 음압을 줘서 조직 검사를 하는 동안 바늘을 빼지 않고도 지속적인 조직 채취가 가능합니다.

※맘모톰 검사가 도움이 되는 경우

-유방섬유선종 등 양성 종양의 크기가 커서 만져지는 경우
-종양이 확인 됐는데 가족력 때문에 유방암 가능성이 있는 경우
-유방에 생긴 종양에 대한 불안감이 큰 경우

※맘모톰 검사 과정

-검사는 약 30분 정도 걸린다.
-조직 검사가 필요한 유방에 부분 마취를 한다.
-유륜 등 유방 피부를 약 4~5mm 작게 절개 한 후 초음파를 보면서 바늘을 넣어 조직을 떼어 내거나 종양을 전체를 제거한다.
-시술 후 유방 피부를 꿰매지 않고 밴드를 붙인다.
-약 일주일 후 조직검사 결과가 나온다.

※맘모톰 시술 후 관리

-시술 후 3~4일은 시술 부위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한다.
-시술 부위가 하루 이틀 내에 많이 부으면 출혈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는다.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탄력붕대를 1~2일 감고 있을 수도 있다. 
-시술 후 이틀 정도는 운동을 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